올바른 외식 방법
- 식사 시간은 평소 식사 일정에 맞추어 제때에 합니다.
-
가능한 곡류, 어육류, 채소가 골고루 포함된 메뉴를 선택합니다.
-
외식 메뉴의 에너지와 영양성분을 파악하고, 평소 식사량과 비슷하도록 음식의 분량을 조절합니다.
- 뷔페식, 코스요리, 세트 메뉴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가능한 피합니다.
- 음식을 주문할 때 처음부터 많이 주문하지 않습니다.
- 음식의 양이 자신에게 허용된 양보다 많을 때는 미리 덜어내고 먹습니다.
- 여러 가지 음식이 한꺼번에 제공될 때에는 에너지가 적은 음식부터 우선 먹도록 합니다.
- 당류, 나트륨,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가능한 적게 섭취합니다.
- 샐러드, 나물, 생채, 쌈 채소 등은 충분히 섭취합니다.
- 술과 디저트 같은 후식은 가급적 피합니다.
- 다른 사람과의 식사 속도를 맞추면서 천천히 식사합니다.
- 과식한 경우라면, 충분한 운동으로 과잉 섭취한 에너지를 소모하거나 다음 끼니 식사량을 줄입니다.
- 외식 시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했다면 하루 중 다른 끼니에 보충합니다.
- 외식 시 과식하기 쉬우므로 가능한 외식의 횟수를 줄입니다.
외식음식 선택요령
- 다양한 식품이 포함되어 영양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한식이나 일식 위주로 선택하고, 튀김이나 볶음류 등의 양식과 중식의 섭취는 주의하도록 합니다.
- 나물 및 생채류, 샐러드 등이 곁들어져 나와 채소류를 많이 이용할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 중식, 튀김류, 피자, 치킨, 삼겹살 등 기름기 많은 음식보다는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나 조리법을 사용한 메뉴를 선택합니다.
- 나트륨 함량이 많은 국이나 면류의 국물은 남기고 먹도록 합니다.
외식 후 관리
- 과식한 경우 충분한 운동으로 과잉 섭취한 열량을 소모시키고 다음 끼니 식사량을 줄이도록 합니다.
- 배가 고플 때는 열량이 적은 채소나 해조류, 녹차 같은 식품으로 공복감을 해결합니다.
- 골고루 섭취하지 못했다면 외식 시 부족한 식품은 다른 끼니에 보충하도록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