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교육영양사회는 2022년 7월 23일(토)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제일제당홀에서 2022년 제13차 대한당뇨병교육영양사회 학술대회 및 workshop을 개최하였습니다. 지난 2년여간 COVID-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학술대회를 운영하였으나, 올해는 대면 방식으로 개최하여 더욱 활발한 토의와 교류를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강의 시작에 앞서 이지현 대한당뇨병교육영양사회 회장님의 개회사로 학술대회가 시작되었고, 이어서 이정주 대한영양사협회 전국영양사회 회장님의 격려사와 원규장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님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대면으로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큰 축하의 말씀과 함께 참석한 영양사 선생님들께 격려의 인사를 해주셨습니다.
Session 1은 "Optimizing the Use of CGM Data in the Real World"라는 제목으로 <최신 Diabetes Technology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및 전망>에 대해 김재현 교수님이 강의해주셨고, 소아청소년과 성인에서 연속혈당측정(CGM)을 활용한 영양상담은 김지영, 김수현 선생님께서 발표해주셨습니다. 특히, CGM을 이용한 다회인슐린주사요법과 실시간 지속혈당감시장치에서 추세화살표의 활용 등은 임상현장과 밀접한 주제여서 많은 관심과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Special Lecture에서는 <환자와 함께하는 영양상담-동기면담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환자의 동기를 증진시키고, 구체적인 변화 목표를 결단하기 위한 협력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황원선 교수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Session 2는 “Potential Challenges to Implementing Nutrition Therapy by life Cycle”이라는 제목으로 <청소년기 당뇨인의 심리사회적 어려움과 그 이해>에 대해 오지혜 의료사회복지사 선생님이 청소년 당뇨병 환자의 심리사회적 접근을 위한 이해와 실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해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 당뇨환자의 식사관리 장애요인>에 대해 정다운 선생님께서 상황별 식사관리 장애요인 및 이에 따른 실제적인 혈당관리 전략에 대해 발표해주셔서 같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년기 당뇨병 환자의 영양관리 이슈와 영양중재 전략>에 대해서는 한지윤 선생님께서 노인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혈당 관리에 대해 정리해 주셨습니다.
오랜만에 대면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당뇨병 교육 관련 최신 지견에 대해 공유하고, 각종 정보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풍성하고 도움이 되는 시간이였습니다. 끝으로 지속적인 COVID-19로 인해 준비가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술대회를 위해 수고해주신 당뇨병교육영양사회 이사님들과 참여해주신 모든 회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