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예방을 위해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는 의료진의 권고를 많 은 현대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체중 조절을 위한 노력도 하지만 지속 적인 식사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유지하기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 리하여 체중조절에 실패하는 경우 수술요법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먼저 미용적 효과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지 방흡입술의 경우 당뇨병과 관련된 내장 지방을 줄이지 못하므로 제거 된 지방의 무게만큼 체중이 빠질 수는 있지만 당뇨병 예방을 위한 체 중조절이나 근본적인 당뇨병 예방의 효과는 없습니다. 또한 최근 고도 비만인 경우 베리아트릭 수술(위밴드술, 위절제술, 위우회술 등)을 전 문으로 시행하는 병원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수술요법은 위장에 밴드를 끼워 위장의 용적을 줄이거나, 실제 위를 절제하여 음식섭취를 줄이거나 위장의 음식물이 내려가는 길을 우회하여 영양소 흡수를 억 제하는 방법으로 체중조절과 당뇨병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수술관련 합병증(출혈, 장유착, 문합 부 협착, 통증, 밴드풀림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체질량지수 30 kg/m2 이상으로 고도비만과 당뇨병,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을 진 단받는 경우 주치의과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통하여 수술을 선택하도 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