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당뇨병학회 E- Newsletter VOL 002


제35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

학술위원회간사 김미경

제35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가 2022년 5월 12일(목)~14일(토) 3일 동안 오랜 우리나라의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천년 고도 경주에 위치한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특히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최근 2년 동안 COVID-19으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해왔던 방식에서 다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성되었다. 총 1,337명의 등록자 중 621명이 오프라인으로 참여 하여 활기가 가득한 학술대회였다.

제35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가는 3개의 plenary lecture, 14개 메인 심포지엄, 7개의 연구회 및 위원회 세션, 설원학술상 및 젊은 연구자상 수상 강연, 특별 세션의 총 23개의 세션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121편의 초록이 접수되었고, 처음으로 메타버스라는 가상 공간을 활용하여 포스터 구연을 시도하였다.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

▶ Plenary lecture

Plenary lecture 는 한 분의 해외연자, 두 분의 국내연자로 진행되었다. 5월 13일 오전 강의에서 미국 National Research Institute의 Frias 교수님이 인크레틴 호르몬인 GIP을 활용한 SURPASS 임상 결과를 소개하고, 새로운 당뇨병 및 비만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오후에는 전북의대의 박병현 교수님께서 대사, 면역, 노화 등의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deacetylase 효소인 Sirtuin6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경험을 나누어 주셨다. 5월 14일에는 2018년 10대 대한당뇨병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당뇨병성 혈관 합병증 연구에 선구적 역할을 한 경북의대 이인규 교수님께서 PDK의 조절을 통한 미토콘드리아의 역동성과 기능 조절이 건강과 질병에서 미치는 최신 연구결과와 치료제 개발 경험에 대하여 강의해 주셨다.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

▶학술상

(1) 설원학술상
설원학술상 수상자는 11대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을 역임하신 가톨릭의대 윤건호 교수님이 선정되었다. 특강에서는 평생 동안의 당뇨병 연구, 특히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해 당뇨병 정밀 의료를 구축해 오신 과정과 그 의미에 대하여 짧은 시간에 깊은 여운이 남는 강의를 해주셨다.

(2) 젊은 연구자상(Young investigator award)
젊은 연구자상 수상자는 숭실대학교 한경도 교수님이 선정되어, Diabetes fact sheet로 당뇨병학회의 여러 연구자들과 맺은 인연을 소개하고 많은 당뇨병 빅데이터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발표하였다.

▶메인심포지엄

- 1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메임심포지엄은 기초에서 임상까지 다양한 연구 주제와 최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1) Clinical diabetes and therapeutics
새로운 치료 전략, 연속혈당, 최적의 치료 조합을 주제로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세션은 내분비내과, 심장내과, 신장내과, 제약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SGLT2억제제의 심부전 약제로서의 효능 및 의의, 만성콩팥질환과 당뇨병을 동반한 환자에서의 finerenone의 심혈관질환 및 신장질환 보호효과, efpeglenatide 라는 새로운 지속성 GLP1 수용체 유사체의 임상 시험 개발 과정 및 약제의 심혈관질환 보호효과, 그리고 GLP1 수용체/GIP 수용체 이중 작용제의 혈당 강하 및 체중 감량 효과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소개되었다. 두 번쨰 세션은 연속혈당측정을 주제로 1차적인 혈당 모니터링 방법으로의 경험, 2형 당뇨병, 임신성당뇨병, 입원, 신기능저하자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활용과 의의에 대해 토의하였다. 세 번째 세션은 debate세션으로, SGLT2 억제제와 인슐린과 병용할 가장 이상적인 약제를 주제로 최선의 병용요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최신지견과 함께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2) Diabetes complications
당뇨병 합병증세션은 심장-신장 대사와 관련된 약제와, 당뇨병과 신경퇴행성질환(Neurodegenerative disease) 에 대한 주제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당뇨병 치료에서 심혈관질환 혹은 만성신장질환이 동반되어 있을 때 우선 추천되는 약물에 대해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소개되었고, 두 번째 세션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와 관련하여 당뇨병 환자에서의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의 병태 생리와 새로운 치료 전략 등이 소개되었다.

(3) Education and integrated care
교육 및 자가 관리 세션에서는 폭발적인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당뇨병 환자의 일상적인 진료와 대면 자기관리교육이 위협받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접근과 앞으로의 준비해야 될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비대면 주사교육, 맞춤 영양교육,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실내 운동 교육과 같은 효과적인 당뇨병 자기관리교육 방법 및 피교육자의 순응도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Self-care 세션을 통해 환자가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나가도록 도움을 주는 접근 방법인 해결중심접근 방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Clinical Nutrition 세션은 최근 이슈가 된 인공(대체)감미료가 혈당에 미치는 영향, 연속혈당측정이 당뇨병환자의 식사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기반과 식단 분석에 대한 최신 정보들이 소개되었다.

(4) Epidemiology
빅데이터의 관심과 기대는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공통데이터모델 (Common Data Model; CDM) 구축 현황과 최근 당뇨병 연구에서의 CDM 활용 현황 등의 결과가 소개되고, 향후 CDM 기반 연구의 발전 방향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5) Basic research
첫 번쨰 기초 세션은 대사질환 발병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간을 중심으로 지방산 대사, 리포파아지, 장내미생물 및 세포질내 칼슘 항상성에 관한 최신 지견이 소개되었고, 향후 치료전략 및 간질환 연구 방향성에 토의가 진행되었다. 토요일 두 번째 세션에서는 당뇨병 및 비만의 중요한 병인기전으로 기여하는 말초조직인 근육 및 지방조직에서의 serotonin, mitochondria, ER-stress 및 irisin의 역할 및 기작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6) Translational research
첫 번째 중개연구 세션에서는 땀이나 눈물을 활용한 새로운 혈당 모니터링 기반기술, 당뇨병성 발 감염균 신속 동정법, 경피적 말초동맥질환 감지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 의학과 공학의 융합연구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학회의 마지막 세션에서는 최근 새로운 만성 질환의 치료 타겟으로 주목받고 있는 노화와 관련된 연구결과와 예쁜꼬마선충에서의 생명연장, 세포노화에 대한 새로운 기전, 마우스 및 인간에서의 근육줄기세포의 노화 및 간경화/간암에서의 면역세포 노화에 대한 최신 데이터가 소개되었다.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

▶ 연구회 및 위원회 세션

(1) 연구회
당뇨병학회 연구회 중 혈관세포연구회, 당뇨병신경병증연구회, 대사질환 신약 및 기술개발연구회의 3개 연구회 세션이 목요일 오후에 진행되었다. 혈관세포연구회 세션에서는 심장, 뇌 및 혈관내피세포에서 단일분자 수준의 연구, 병인 규명 및 치료 표적 발굴과 효능 평가까지 광범위한 기초연구결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당뇨병 말초신경병증연구회 세션에서는 당뇨병말초신경병증의 고혈당 이외 병인과 관리가 소개되었고, 기계 학습 기법(machine learning techniques)이 당뇨병 환자의 당뇨병말초신경병증에 대한 예측의 유용성에 대한 고찰과 당뇨병신경병증 환자에서 사망률 증가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대사질환 신약 및 기술개발연구회 세션에서는 인공지능을 응용한 신약개발 연구 플랫폼 소개, GLP-1 주사제의 경구 약제 개발 및 혈당 측정 가능한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과 같은 흥미로운 신약 및 진단 기술에 대하여 소개되었다.

(2) 위원회
간행위원회, 보험-대관위원회, 진료지침위원회의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br /> 간행위원회는 DMJ international publication award 에 선정된 5개 논문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보험-대관위원회에서는 당뇨병 환자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이라는 주제로 당뇨병 교육상담료의 급여화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또한 진료지침위원회에서는 고혈압 조절의 최신연구결과와 각국의 고혈압 지침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토의가 진행되어, 환자 중심의 진료로서 적절한 혈압 조절목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 특별 세션

(1) basic research hot topic session
처음 구성된 이번 세션에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오가노이드 연구에 대하여 장, 간, 췌장, 그리고 뇌 조직의 오가노이드 제조 및 3D 배양, 유전자 조작법을 공유하는 강의가 있었다.

(2) KDA 여성 세션
작년에 이어 준비된 세션으로 여성의과학자로 선도적인 역할을 하신 두 교수님들의 경험과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포스터 전시 및 발표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

121편의 초록이 접수되었다. 20개의 연제에 대해 포스터 발표가 진행되었고 이 중 12개의 연제 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메타버스라는 가상 공간에서 구연발표를 진행하였다. 아바타를 활용하여 서로 포스터 내용을 확인하면서 발표를 듣고 열띤 토의가 이루어졌다.
우수 포스터 구연상 수상자는 8명으로 순천향의대 김지은, 부산의대 강아름, 순천향의대 정지훈, 연세의대 우신영, 연세원주의대 조수호, 서울의대 최재원, 차의과학대 박지윤, 고려의대 박민정이다. 우수 메타버스 포스터 구연에 대해서도 수상을 시행하였고, 수상자는 4명으로 충남의대 홍현정, 성균과의대 권소윤, 서울의대 최재원, 서울의대 최훈지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새로운 미래 2022’ 슬로건 아래 당뇨병에 다양한 주제에 대해 최신의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기 위해 몇가지 시도를 하였다. 기초부터 임상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basic hot topic session 의 기초 연구 관련연구회세션을 새로 구성하고, 학회 기간 동안 연속적으로 여러 기초 및 중개 연구 분야에 강의를 들을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한, 디지털화되어가는 환경에 대비하고, 팬데믹시대의 제한된 사항에서도 소통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를 포스터 세션에 도입하였다. 이러한 시도들이 학술대회를 참석하신 많은 분들에게 당뇨병 연구와 진료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학술대회를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심에 감사드린다. 또한, 학술대회를 준비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해주신 학술위원회 위원님들, 총무단, 그리고 대한당뇨병학회 직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104호

Copyright © Korean Diabete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